여기가 바로 통계빅데이터 센터가 있는 장소입니다.
여러분들께서는 하루에 얼마만큼의 정보를 생산하고 계신가요? 현대 사회, 수 많은 문명의 혜택 속에 살아가는 우리들은,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정말로 많은 양의 정보들을 생산해내고 있습니다.
출퇴근 시간의 동선부터, 점심에는 어디에서 무엇을 먹었는지, 일주일에 몇 회 카드를 사용했는지 등 자연스럽게 스쳐지나가는 일상들이 전부 데이터의 형식으로 남아있게 되죠. 뿐만 아니라 개인의 정보를 식별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ID등 임의적으로 생산되고 있는 데이터도, 이런 모든 데이터들에 포함되어 있죠.
이렇게 생산된 대부분의 자료들은, 하나하나 들여다 보았을 때는 그다지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지만, 여러분과 같은 연령대의 사람들의 출퇴근 시간을 전부 한눈에 볼 수 있는 형태, 즉 통계자료의 형태로 가공하게 되면, 각 분야에 종사하는 다양한 전문가들에게 아주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데이터로 재탄생되게 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 궁금한게 있어요. 대체 우리나라 어디에서 이러한 자료들을 모으고, 통계 자료로 가공하며 관리하는 일을 하고 있을까요? 그리고, 이 자료들은 어떠한 사람들에 의해서 어떻게 쓰이게 되는 것이며, 이 자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절차들이 필요한 것일까요?
오늘은 바로! 우리나라의 모든 데이터를 수합, 분류하고 정리, 배급해 유의미한 데이터를 통해 효율적인 연구가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기관에 관한 이야기! 통계 빅데이터 센터에 관한 이야기를 과학쿠키와 함께 들여다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통계 빅 데이터 센터란?

통계청이란 국가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관리하고
통계의 형태로 가공하는 일을 수행하는 기관을 말합니다.

통계빅데이터센터는 그 중에서도,
이러한 통계 작성 과정에서 생산되는 데이터들을
국민들이 연구, 분석 등을 위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데이터들은, 도시에서 발생하는 실제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취직 및 실직 현황, 그리고 사업장 현황을 분석하여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의 일자리 창출사업을 설계하고 자립할 수 있는 지원사업의 계획을 만드는데,
또는 창업을 하기에 앞서 예상 매출액과 임대료를 바탕으로
창업률과 폐업률을 예측하여
올바른 창업 계획을 세우는 데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앞선 예시에서처럼 개별적인 정보로는 담아낼 수 없는 집단의 정보를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데이터로 가공, 분류하고 정리, 배급하는 곳이 바로 통계 빅데이터센터인 것입니다.

2. 누가 이용하면 좋을까?

그렇다면 이 빅 데이터 센터는 어떠한 사람들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이용하면 좋은 시설일까요? 바로 앞에서 살펴보았듯 통계 자료를 토대로 알맞은 프로그램을 기획해야 하는 연구원 및 기획자에게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보면 개인의 소중한 정보 등에 접근하는 기관이다보니 이용 절차에 있어 다소 신중한 절차, 예를 들면 행정 통계자료 제공 심의회의 심의를 거친 통계자료만 이용할 수 있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3. 어떻게 이용하는지?

자! 이제 본격적으로, 통계빅데이터센터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를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우선, 통계 빅데이터 센터 포털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다음으로, 자료이용 신청란으로 들어간 뒤, 이용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합니다.
제출된 자료는 약 8일 정도의 심의를 거치게 되는데요,
이 때 자료의 이용가능여부의 승인이 결정됩니다.
승인이 결정되면 사용할 ID와 요청자료를 포함한 내용 등을 작성한 뒤, 신청을 진행합니다.
이 때, 통계 자료를 누가, 어떤 목적으로, 얼마 동안 이용할지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도록 합니다.

앞선 절차를 거친 후 승인이 완료되면 본격적으로 SAS, R, SPSS와 같은 분석도구 툴을 이용해 자료를 분석하고, 결과물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혹여 분석도구의 사용이 처음이시거나 미숙하신 분들을 위해서, 이곳에서는 자료분석 전문가가 여러분들의 이용을 도와드리고 있답니다.

잠깐, 그렇다면 이 통계 빅 데이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디로 가야할까요? 총 3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서울, 대전, 부산!
아니, 그러면 타 지역에 있는 사람들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걸까요? 그래서 만들어 진 서비스가 바로, 주문형 서비스입니다.

주문형 서비스란 데이터를 제공받고자 하는 이용자가
통계 빅데이터 센터가 위치하고 있지 않은 타 지역,
또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센터를 방문하지 못하는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자료의 내용과 범위, 자료 이용의 목적,
그리고 반출자료 종류를 선택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4. 센터방문 이용 시 주의사항
자! 지금까지 여러분은 저와 함께 통계 빅 데이터 센터의 이모저모, 그리고 센터 이용 방법 등을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개인에게 있어서 민감할 수 있는 데이터를 다루는 기관이다보니, 당연히 이용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하는 주의사항이 있게 마련이겠죠? 어떠한 주의사항이 있을까요?

먼저, 센터 내부에서는 촬영이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휴대 전화 등의 모든 촬영기기들의 촬영을 예방하기 위해 입구에서 부착된 스티커를 제거할 수가 없습니다.
다음으로 지정된 PC 이외의 다른 PC로의 자료 이동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인터넷이나 개인 USB등 저장장치들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올바른 분석기법을 사용하도록 하여,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통계적 오차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답니다.
통계의 오차는 결국, 분석의 오차로 이어지기 때문에 주의해야겠죠?

어떠셨나요? 지금까지 여러분은 저와 함께, 통계 빅 데이터 센터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이용절차와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보아야 한다’라는 말이 있죠? 단편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커다란 정보의 흐름을 캐치하기 위해서, 그리고 복잡한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통계라는 도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수많은 정보들이 모이고 모여 하나의 의미 있는 통계 빅 데이터로 재탄생되어, 우리 사회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꼭 필요한 브분이 됨으로써, 더 효율적이고 적합한 시스템을 찾아 나가는 과정! 그 과정의 기초를 만들어나가는 곳에, 통계 빅 데이터 센터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세요!
과학쿠키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