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소통마당

자주묻는질문

Total 24 Page 1 / 3
24 질문(이용료) 이용료 견적서를 결제 전 미리 받을 수 있나요?
답변 통계데이터센터는 이용 신청에 대한 승인 후 이용기간 시작일 전일까지 이용료를 납부해야 하며, 미납 시 이용승인이 취소됩니다.
다만, 질문과 같이 결제 전 견적서가 필요할 경우 센터 담당자(042-381-7229)에게 연락주시면 이메일로 견적서를 보내드립니다.  
23 질문(이용료) 이용료를 면제 또는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답변 통계데이터센터 이용료 면제 및 할인 대상 범위

1. 정부기관(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 면제
2. 통계자료제공 대행기관으로 지정 · 고시한 기관   - 면제
3. 자료교환기관, MOU 체결기관 등 통계청장이 비용을 할인 및 면제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기관    - 할인 및 면제
  * 약정서 등에 적시된 자료 및 서비스에 한함
4. 통계데이터센터 설치 지원 기관    - 면제
5. 마이크로데이터이용센터(RDC) 설치 지원기관    - 90% 할인
  * 기관 간 운영약정서에 규정이 있는 경우 한함
6. 통계데이터센터(SDC) 설치 지원기관    - 70% 할인
7. 대학생(대학원생, 휴학생) - 70% 할인
  * 증빙서 제출 필요, 전체가 학생인 경우에 한함

※ 이외의 할인대상 · 범위는 국가통계자료제공규정(통계청 훈령)과 통계데이터센터 운영 및 이용 등에 관한 규정(통계청 훈령)에 따르며
      통계데이터센터운영위원회 등을 걸쳐 결정
22 질문(자료이용) 민간데이터 이용 제한이 있나요?
답변 35종의 민간데이터는 제한 없이 전국 센터에서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21 질문(자료반출) 반출 심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반출자료는 추론 등으로 인해 자료의 식별 가능성이 없는 범위에서 이루어집니다.

반출자료의 형태는 집계자료이어야 하고, 최대한 정리된 형태에서 반출이 가능합니다.

원자료의 경우 반출이 불가하고, 집계항목의 최대값, 최소값 등의 특정값 또한 반출이 불가합니다.

자료별 기준에 따라 k-익명성을 적용하여 집계표의 각 셀 값 k미만의 경우 마스킹* 처리하여 반출됨을 알려드립니다.

반출결과는 자료반출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14일 이내에 통보해드립니다.

* 마스킹이란?
  응답자의 개인식별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실제 데이터 값을 ' * '과 같은 의미없는 기호로 비식별화 처리하는 것
20 질문(자료이용) MDIS(마이크로데이터) 제공 자료를 이용할 수 있나요?
답변 마이크로데이터를 통계데이터센터에서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마이크로데이터 단독으로는 이용불가하며 통계데이터센터 제공 자료와 연계이용할 경우에만 이용 가능합니다.

만약 마이크로데이터를 단독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RDC 또는 RAS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19 질문(이용신청) 이용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재신청해야 하나요?
답변 저희 통계데이터센터 이용기간은 기본 4주입니다.

1회에 한해서 2주 연장이 가능합니다.

장기 이용이 필요한 경우, 운영심의회의 심의를 통해 이용기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18 질문(패키지) 사용할 수 있는 분석 소프트웨어는 어떤게 있나요?
답변 저희 통계데이터센터에서는 SAS, SPSS, R, R Studio, STATA, MS Office 와 같은 분석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17 질문(자료이용) 통계데이터센터에서 제공하는 자료에는 어떤 자료가 있나요?
답변 통계데이터센터에서는 행정통계자료 15종, 민간자료 35종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분석센터 서비스 및 주문형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자료 및 각 자료별 항목정보는 아래 메뉴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이용 > 제공자료
16 질문(자료이용) 통계데이터센터 서비스포털 이용안내 (대용량 파일 업/다운로드)
답변 통계데이터센터 서비스포털의 원활한 이용을 위해 서비스 이용신청 시

컴포넌트 설치 페이지가 뜰 경우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 해 주시기 바라며

자동 설치가 안되시는 분들은 아래의 경로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 대용량 파일 업로드/다운로드 (32비트용)
http://data.kostat.go.kr/down/dextuploadx5-activex-installer.exe

* 대용량 파일 업로드/다운로드 (64비트용)
http://data.kostat.go.kr/down/dextuploadx5-activex-installer-x64.exe

※ 원활한 통계데이터센터 서비스포털 이용을 위해 HTML5를 지원하는 브라우저 (IE11, Chrome, Firefox, Opera 등) 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15 질문(자료이용) 통계패키지 사용이 서투른데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답변 통계데이터센터에서는 이용자 데이터 분석 지원을 위한 전문 자료분석요원이 배치되어 근무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용 승인이 완료된 이용자에게 전담 자료분석요원이 배정되어 센터 이용, 분석실 이용, 자료 설명, 통계분석방법 등 센터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